베조스 레터는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밝힌 일과 성공의 14가지 원칙을 다룬 책이다.
# 베조스의 경영철학과 아마존의 성장전략
1994년 7월 서른 살의 제프 베조스는 남미대륙에서 가장 긴 강의 이름을 딴 작은 온라인 서점 아마존닷컴을 창업하였다. 회사 이름을 아마존이라는 강의 이름에서 따온 이유는 두 가지였다. 첫째는 아마존닷컴이 ‘‘지구 상에서 가장 큰 서점’이라는 규모를 상징하기 위해서였고 두 번째는 당시 인터넷 웹사이트는 알파벳 순서로 나열되어 있었으므로 ‘아마존’을 검색창의 맨 위에 위치시키려고 했기 때문이다.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아마존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했다 아마존닷컴은 최단기간에 매출 1,000억 달러를 달성한 기업이자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한 두 번째 기업이 되었다. 아마존의 직원 수는 룩셈부르크, 아이슬란드, 바하마 등에 사는 인구수보다도 많은 64만 7,000명에 달한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미래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와 조직의 혁신을 연구하는 경영 컨설턴트이자 링크 제인 인플루언서 150인에 선정된 스티븐 앤더슨의 베조스 레터는 베조스가 직접 쓴 21통의 주주 서안을 해부해 그의 경영철학과 아마존의 성장 전략이 무엇인지를 소상하게 밝히고 있다. 저자는 베조스 레터를 오랫동안 분석한 결과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장 사이클과 14가지 성장원칙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그 원칙을 어떻게 비즈니스나 조직에 적용해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지를 제시한다. 저자는 테스트, 구축, 가속화, 확장이라는 네 개의 성장 사이클에 14가지 성장원칙을 적용해 설명하면서 아마존의 역사, 아마존이 실패하고 재도전하는 과정 그리고 현재의 모습을 상세하게 기술한다.
# 첫 번째 성장 사이클 : 테스트의 성장원칙
1. 성공적인 실패를 장려하라
2. 큰 아이디어에 배팅하라
3. 역동적인 발명과 혁신을 실행하라
# 두 번째 성장 사이클 : 구축의 성장원칙
1. 고객에게 집착하라
2. 장기적 사고를 적용하라
3. 플라이휠(기업의 추진력을 더해주는 비즈니스의 핵심 동력)을 이해하라
# 세 번째 성장 사이클 : 가속화의 성장원칙
1.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라
2.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라
3. 기술로 시간을 단축하라
4. 주인의식을 고취하라
# 네 번째 성장 사이클 : 확장의 성장원칙
1. 기업문화를 유지하라
2. 높은 기준에 집중하라
3. 중요한 것을 측정하고 측정한 것을 의심하고 직감을 신뢰하라
4. 항상 데이원(Day1)이라고 믿어라
아마존은 기업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일을 했지만 크게 두 가지가 두드러진다. 개인적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는 것, 그리고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베조스는 연간 서안에서 모든 사람에게 오늘이 항상 데이원(Day1)이라는 것을 상기시킨다. 아마존은 아마존 리더십 원칙을 통해 직원들에게 첫날의 마음가짐으로 고객과 협력업체를 대할 것을 강조한다. 데이원(Day1)의 기업문화와 그 마음가짐은 아마존의 조직 전반에 걸쳐 느낄 수 있다.
아마존은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바 레이저(Bar Raiser)라는 검증시스템을 운영한다. 바 레이저의 검증요원은 매우 높은 기준으로 지원자들을 검증할 수 있도록 전문교육을 받은 이들로 회사 내에서 엄청난 그룹이다. 아마존의 수준 높은 기업문화와 직원들의 의사결정 능력은 바 레이저에서 나온 것이라 해도 무방하다.
# 항상 데이원이라고 믿고 행동하라!
베조스는 첫날의 마음가짐을 지키기 위한 핵심 요소
1. 고객의 소중함을 항상 기억할 것
2. 핑곗거리를 찾지 말 것
3. 트렌드를 놓치지 말 것
4. 의사결정을 가속화할 것
이 책에 소개된 14가지 성장원칙은 회사가 둘째 날로 접어들지 않고 항상 첫날의 기분과 열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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